위 내시경

본문 바로가기


30여 년의 역사를 바탕으로 다가올 100년을 꿈꿉니다.

개인별 맞춤형 검사와 최선의 진료를 추구합니다.

위 내시경
  홈  >   소화기 내시경  >   위 내시경

위 내시경

위내시경 검사는?

식도, 위 및 십이지장을 내시경으로 관찰하고, 필요에 따라 조직을 떼어내어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위암이나 위궤양은 증상이 애매한 경우가 많고, 증상만으로 병을 진단하기가 힘듭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위암의 발생비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위내시경 검사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위암은 조기에 발견되면 완치율이 95%로 높기 때문에 40세 이후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1년에 한번씩 정기적인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고, 상복부 불쾌함, 통증, 속쓰림, 체중 감소, 흑색변의 증상이 있을 때는 위내시경 검사가 필요합니다.

위내시경검사 대상

  • 속쓰림, 상복부 불쾌감, 소화불량이 반복되는 경우
  • 위염이나 십이지장 궤양 등의 질환을 진단 받은 경우
  • 가슴 통증이나 이물감이 느껴지는 경우
  • 체중 감소, 현기증, 간헐적인 흑색변이 있는 경우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사가 꼭 필요한가요?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위암 발생율이 매우 높으며 위암은 남녀에게 모두 발생률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진행되어 발견을 하면 치료하기 힘들어지기 때문에 조기진단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위암발생율이 증가되는 40대 이후에는 증상에 상관없이 1년에 한번 위내시경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 공단에서 실시하는 위암검진은 위 내시경을 40세부터 2년에 한번씩 무료내지는 본인부담 10% 정도의 저렴한 비용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검진을 통한 위암 발견시 지방자치단체별로 치료비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검사는 위암 외에도 위 궤양, 위염 십이지장 궤양, 식도염 등 다양한 소화기질환을 찾아낼 수 있는 검사로 소화불량 속쓰림 등을 호소하는 환자분들의 고통과 그 원인을 찾고 치료하는데 아주 유용한 검사입니다.

위내시경 검사과정

01 마취

검사 직전 내시경 삽입에 따른 통증 경감을 위해 마취제를 30초가 목에 물고 있는 방법으로 목을 국소마취합니다.
수면내시경의 경우 수면제를 투여하게 됩니다.

02 전처치

정상적인 위 운동에 따른 움직임을 줄여 검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위장관 운동 억제제 주사를 맞습니다. 또, 위 내부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거품과 가스를 제거하여 검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가스 제거제를 복용합니다.

03 내시경검사

왼쪽으로 누운 상태에서 내시경을 입을 통해 식도로 삽입하여 위와 십이지장까지 관찰합니다. 필요한 경우 조직검사를 함께 시행합니다.

04 결과상담

내시경을 통해 검사한 결과를 상담하는데, 조직검사를 한 경우 3~4일 후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검사 주의사항

  1. 수면내시경 후 수면제 때문에 약간 어지러울 수 있으나 잠시 누워있으면 곧 나아집니다.
  2. 내시경을 통해 위에 공기를 주입하여 부풀여야 검사가 제대로 이루어 지므로 배에 가스가 찬 느낌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검사 중에는 트림을 참아야 안전하고 편안하게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3. 주변의 통증이 검사 후 하루 정도 지속될 수 있으나 자연히 사라집니다.
  4. 조직검사가 시행된 경우 경미한 복통이 수일간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5. 검사 당일에는 운전을 삼가합니다.

브라우저 최상단으로 이동합니다 브라우저 최하단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