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본문 바로가기


30여 년의 역사를 바탕으로 다가올 100년을 꿈꿉니다.

개인별 맞춤형 검사와 최선의 진료를 추구합니다.

갑상선
  홈  >   진료안내  >   갑상선

갑상선

갑상선

환자들이 가진 여러가지 증상을 과학적이고 정밀한 검사로 의심되는 질환에 맞추어 초음파 검사, 갑상선 혈액 검사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갑상선 초음파는 갑상선의 모양, 크기, 결절의 성상을 관찰하는데 이용됩니다. 갑상선 초음파는 특히 갑상선 결절이 있는 경우 결절의 내용물이 고형인지 낭종인지 판별이 가능하며, 치료 후 결절의 크기 변화를 추적 관찰하는데 유용합니다. 최근에는 갑상선 질환이 증가하여 현재 우리나라 암 순위 5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갑상선의 기능은 혈액검사를 통해 알 수 있지만 갑상선 검진을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종양을 판별할 수 있는 갑상선초음파와 혈액검사를 함께 병행하여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갑상선 초음파 검사 대상

  • 갑상선 혈액검사에 이상이 있는 경우
  • 목에 뭔가 만져지는 경우
  • 체중이 급격히 빠지거나 늘어나는 경우
  • 갑상선 결절이 있었거나 갑상선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 목이 아픈 경우
  • 피곤하고 기운이 없는 경우

갑상선 초음파 검사 방법

STEP 01

똑바로 누워서 어깨나 목 밑에 배계 등을 받쳐 놓고 목을 위로 젖힙니다.

STEP 02

초음파가 통하기 용이하도록 갑상선 부위에 젤을 바릅니다.

STEP 03

피부와 완전히 밀착시켜, 검사 부위를 문지르면서 갑상선을 살펴봅니다.

STEP 04

세포검사를 한 경우 약간의 통증이나 불쾌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T3, T4)이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과다하게 분비되어 혈중 갑상선 호르몬의 수치가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원인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원인은 그레이브스병(또는 바제도우씨병)이라고 불리는 자가 면역 질환이 가장 흔합니다. 그 밖에도 뇌하수체에 선종이 있는 경우 종양에서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과다분비되어 생길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
더위를 참지 못하고 맥박이 빨라집니다. 심장이 두근거리고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고 피로감을 심하게 느낍니다. 불안감이나 초초함이 나타날 수 있고, 가슴이 아프다고 느낄수도 있습니다. 식욕이 왕성하여 음식 섭취가 늘어나도 몸무게는 오히려 줄어듭니다. 그와 함께 소화기능에 영향을 미쳐 무른 변 혹은 설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눈이 튀어나오거나 안구 건조증 각막염, 사물이 겹쳐 보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것은 그레이비스 안병증이라고도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아 체내에 갑상선 호르몬의 농도가 저하되거나 결핍된 상태를 말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으로는 선천적으로 갑상선 자체의 문제가 있어 갑상선 호르 몬의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가 있고,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도록 하는 신호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
주로 피로를 매우 쉽게 느낍니다. 식욕이 부진하지만 체중은 증가하고, 추위를 타게 되고 변비 등이 올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월경 과다가 함께 나타나기도 하고, 혈중 프로락틴(젖분비 호르몬 수치를 증가시켜 유즙 분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정도가 심해질 경우 혼수, 심부전증이 발생하여 숨이 차고 체온 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갑상선염

갑상선염이란 갑상선의 급성 세균 감염부터 만성 자가면역성 갑상선염까지 등의 이유로 갑상선이 파괴되는 질환입니다.
갑상선염의 원인
갑상선염의 원인은 각각의 갑상선염에 따라 원인이 모두 다릅니다. 급성 갑상선염은 기존의 갑상선 질환을 앓던 환자가 세균이나 미생물에 감염되어 나타나고, 무통성 갑상선엽은 하시모토 갑상선염(자가면역질환)의 변형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갑상선염의 증상
갑상선염의 증상은 감염 부위의 통증, 열감, 피부색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고, 갑상선 기능 항진 증의 증상이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결절

갑상선 결절이란 갑상선 세포의 과 증식으로 조직의 어느 한 부위가 커져서 혹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갑상선 결절은 성인의 약 4-7 % 정도에서 발견되는 비교적 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갑상선 결절의 원인
갑상선 결절은 그 원인에 따라 과증식성, 콜로이드성, 염증성, 낭성, 종양성 결절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양성결절인 과증식성 결절은 요오드 결핍 등과 같이 갑상선 세포의 증식을 유도하는 인자 때문에 발생합니다. 그 밖에도 콜로이드성 결절은 콜로라이드라는 성분이 축적되어 생기고, 갑산성염성 결절은 림프 구성 갑상선염이 결절 형태로 성장하여 생기고, 종양성 결절은 여러 유전자 변이 때문이라고 밝혀져 있습니다.
갑상선 결절의 증상
갑상선 결절은 자라는 속도가 빠르지 않아 평소에 특별한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일부는 결절이 주위 조직인 식도나 기도를 압박하여 음식물을 삼킬 때 불편함이 느껴지기도 하고,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브라우저 최상단으로 이동합니다 브라우저 최하단으로 이동합니다